우선 도덕적인 선이란 근본적으로 의지의 어떤 특정한 태도 안에 존재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도덕의 근원적인 본질에 의하면 이러한 도덕적 선은 무조건적인 당위인, 정언명법을 따르는 것 외에는 다른 어떤 것에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도덕적 선은 근본적으로 의무에서 오는 행위인데, 도덕
평가” 양서원. 2002. p141
이는 평가의 방식과 형태가 교육의 목적과 맞지 않을 경우, 교육 목적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에 대표적인 예가 바로 중등학교의 도덕과 교육 평가이다. 도덕과 교육의 목적이 도덕적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라면, 중·고등학교의 도덕과
도덕적 사고력과 가치 판단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역점을 둔다. 도덕의 계열적 특성을 보면, 중고등학교 단계인 7~10학년에서 나선형 교육 과정 원리에 따라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도덕과 교육을 보다 심화시켜 도덕적 가치규범의 좀더 깊은 이해와 신념화, 도덕 원리에 입각한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1. 문제제기
신용평가사는 채무발행자의 신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자자가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본거래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신용평가사는 특정 금융상품을 발행한 기업이나 정부, 금융기관이 만기에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가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서는 그런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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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정서의 개념
일반적으로 정서(emotion)의 개념을 보면,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성향”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도덕성의 개념 속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는 접근 방법에 따라서 다르게 파악되고 있다.
첫째,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도덕성을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로 파악한다. 이는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모델링(modeling)과 동일시(identificati
Ⅰ. 도덕과(학습, 교육)의 성격
도덕과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인성을 지닌 한국의 민주 시민으로 자라나는데 필요한 건전한 도덕성 내지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자 진력하는 교과로서 첫째, 인성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의 가장 중핵이 되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둘째, 바른 인성을 지닌
교육 평가의 의미를 좁은 의미로 한정할 때, 그것은 수업 목표가 학습 지도를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도덕과 교육의 평가도 도덕과 수업을 통해 학습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교육에서 평가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초등학교 도덕과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초등 도덕과 교육은 인성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의 가장 중핵적인 교과이다.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을 기르기 위해서는 도덕적 자질과 품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의 모든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활동의
도덕과의 내용은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에서 다루는 사실적 지식도 아니고, 수학 등에서 다루는 논리적 지식이나 미술이나 음악 등에서 다루는 심미적 내용도 아니다. 도덕과의 내용은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고, 행동의 방향을 선택하며, 또 그것을 정당화하는데 요구되는 규범적이